현재 모든 것이 온라인 중심이라고 해도 무방 할 것입니다. 그래서 온라인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책의 제목처럼 '4차 산업혁명시대 온라인 생존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인하러 가보겠습니다.
☞ 프롤로그
-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오면서 모든 사업은 반드시 온라인과 연결될 것이고, 스마트폰에 검색되고 노출되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우리가 각자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최대한 활용해 온라인상에서 나의 사업을 홍보하는 것이다.
제1부. OCMP로 생존 전략을 구축하라
1-1. OCMP 개념 및 홍보채널의 중요성
① 업종별 반드시 해야 할 마케팅
- 음식점*미용실*학원*펜션 등 : 네이버 지도 검색 등록, 페이스북 지역 기반 광고 운영, 플러스친구 단골 고객 확보, 지역 이벤트 진행
- 쇼핑몰*오픈마켓 등 : 공식블로그 운영, 리타켓팅 광고 운영, 사업 관련 SNS 해시태그 운영 관리, 고객 실시간 상담 관리
- 부동산*보험*중고차 등 : SNS 개인 계정 운영(퍼스널 브랜딩), 맞춤 타켓 광고 운영, 사업 관련 SNS 해시태그 운영 관리, 유튜브 채널 운영, 잠재 고객 상담 관리
② OCMP(One Content Multi Platform) - 하나의 콘텐츠, 멀티 플랫폼
- 하나의 콘텐츠를 가지고 각각의 홍보채널에 동시 포스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각 채널에 최적화된 형태로 변형시켜서 업로드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핵심 키워드 선점으로 사업 전략을 구축하라
① 나만의 사업 핵심 키워드 만들기
- 핵심 키워드 : 세부 키워드 중 광고 전환 효과가 좋고 매출로 연계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
- 나만의 경쟁력(콘텐츠)을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 보고 잘할 수 있는 영역을 찾은 후 전문화시키는 것이다.
- 내가 하는 사업을 전문화, 세분화시켜보자. 성별, 나이, 고객군 등등 무한하게 세분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명확한 타켓에 집중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한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1-3. 킬러 콘텐츠 제작하는 방법
① 카드뉴스 만드는 방법(PPT 활용 방법)
- 한눈에 들어오는 사진+텍스트 형태로 만든 가독성 높은 방식의 콘텐츠를 말한다.
② 동영상 만드는 방법
- 곰믹스가 가장 사용하기 편리하다.
③ 재능마켓 활용 방법
- 크몽(www.kmong.com)과 오투잡(www.otwojob.com)이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 무조건 최저가를 찾지 않는다.
- 원하는 결과물에 대해 자세히 전달할수록 좋은 결과물이 나온다.
- 업무의 범위에 대해 금액을 명확하게 정하고 진행한다.
- 가능하면 여러 명과 업무를 진행해 보고 나와 맞는 사람을 골라야 한다.
- 섣불리 직거래를 하는 것은 위험하다.
제2부. 매출을 폭발시키는 랜딩페이지 실전 운영 전략
2-1. 모두 홈페이지
- 네이버 모두 홈페이지(www.modoo.at)를 가장 강조하는 편이다.
- 제작*등록*운영 비용 무료
- 자동 사이트 등록 가능 : 네이버 검색 노출 설정에서 '노출'을 클릭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노출되는 아주 편리한 시스템이다.
- 키워드 상위노출 가능
- 모바일*PC 환경 호환
2-2. 누구나 만들 수 있는 1장짜리 랜딩페이지
- 크리에이터링크(creatorlink.net)에 접속하면 초보자도 손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제3부. OCMP 채널별 실전 운영 전략1 - 바이럴 영역
3-1. 확산의 아이콘 블로그
- 블로그는 가장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이면서, 동시에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다.
- 블로그는 꾸준한 포스팅과 활동을 통해 블로그 지수를 올려, 내가 원하는 키워드의 포스팅을 상위노출 하는 것이 목적이다.
- 블로그 역시 핵심 키워드가 중요하다. 수많은 경쟁 블로그를 제치고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선 메인 키워드가 아니라 핵심 키워드를 공략해야 한다.
- 이제 막 시작한 블로그는 검색수가 적은 세부 키워드부터 포스팅하며 조금씩 상위노출을 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 블로그에서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것 외에도 중요한 개념이 하나 더 있다. 바로 활발한 이웃 활동이다.
3-2. 공감의 아이콘 카페
- 카페 마케팅은 내가 카페를 직접 키우는 방법과 이미 존재하는 카페를 활용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 카페 아이디 활성화 방법 : 자주 가는 카페 1~5개를 방문해 매일 글 작성, 회원들의 댓글*공감 많이 받는 글 작성, 상업용 글 금지, 1~2달 정도 소요
- 반응이 좋은 주제와 제목, 말투 등을 참고해서 글을 작성한다.
- 일반 소비자의 사용 후기 형태로 글을 쓰되, 너무 전문적인 느낌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은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다.
- 업체 정보나 연락처는 '절대' 남기지 않는다.
- 댓글은 제2의 본문이다. 댓글을 최대한 활용하자.
3-2. 검색의 아이콘 지식인
- 지식인의 특징 : 아무리 찾아도 정보가 없는 경우, 새로운 질문을 하는 공간이다(=확실한 니즈를 포함한다), 답변을 달면 알림이 간다(=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다.
- 초간단 지식인 마케팅 설정하는 법 : 네임카드 세팅, 모바일 지식인 앱을 다운받는다, 핵심 키워드 알림 설정, 나에게 도움이 되는 질문만 엄선해서 답변한다.
제4부. OCMP 채널별 실전 운영 전략2 - SNS 영역
4-1. 타겟팅의 귀재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콘텐츠가 자동으로 무제한 노출 확산되는 유일한 홍보 채널이다.
① 개인 계정의 활성화 방법
- 나 스스로가 '친구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되면 된다.
- 커버사진, 프로필 사진, 내 소개, 상세 정보(학력 및 경력), 대표사진 이 부분을 먼저 채워 놓아야 친구 수락률이 월등히 높아진다.
② 개인 계정의 빨리 키우는 방법
- '알 수도 있는 친구'를 적극 활용한다.
- 타켓 친구의 주변 인물을 적극 공략한다.
- 타켓 고객이 '있을 만한 곳'을 적극적으로 찾아본다.
③ 페이지 활성화 방법
- 포털사이트에 페이지를 등록하기
- 개인 계정 친구 초대하기
- 게시물 '좋아요'한 사람 초대하기
- 이메일로 직접 초대하기
- 그룹 공유하기
- 페이지 이름으로 댓글 달기
4-2. 여심을 자극하는 인스타그램
① 인스타그램의 마케팅 운영 방법
- 공식 계정 운영
- 인플루언서 협찬(체험단) 마케팅 : 최근 인기가 많은 마케팅 방식
- 해시태그를 이용한 마케팅 : 범용 해시태그(모두가 사용하는 범용적인 키워드), 간접 해시태그(사업과 관련된 간접적인 키워드), 직접 해시태그(회사명, 매장이름 등 직접적인 키워드)
② 인스타그램의 팔로워 늘리는 방법
- 하지 말아야 할 것 : 부정행위 혹은 매번 같은 해시태크 복사 붙여 넣기, 영혼 없는 댓글 달기, 무분별한 DM 보내기
- 해야 할 것 : 내 사업 해시태그 분석, 꾸준한 계정 운영, 선팔로잉과 선좋아요
③ 진짜 팔로워 늘리는 방법
- 자신의 상품/서비스의 고객이 될 수 있는 잠재 고객 타켓군을 정한다(30대 주부, 20대 직장인 등).
- 잠재 고객들이 주로 사용하는 해시태그를 찾아 서핑을 통해 타겟군을 파악한다.
- 해시태크 서핑을 하며 최근 게시물 위주로 괜찮은 계정들을 확인해 꾸준히 선팔과 좋아요를 진행한다(팔로워가 많지 않더라도 꾸준히 활동하는 계정)
- 반응이 없는 계정들은 언팔앱을 사용해 언팔한다(언팔앱은 무료로 사용가능하다).
4-3. 비즈니스 동반자 플러스친구
- 플러스친구는 아직 사용하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은데, 반드시 활용해야 하는 서비스이다.
- 앞으로 카카오 안에서 나만의 쇼핑몰(홈페이지)을 곧 만들 수 있을 것이고, 그 쇼핑몰은 플러스친구를 기반으로 홍보를 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제5부. AI 자동판매시스템 - 킬러 콘텐츠 확산기법
5-1. 실패율 0% 페이스북 광고
① 페이스북 광고의 특징
- 타켓을 위한 맞춤형 광고 : 내가 원하는 사람에게만 도달시켜 홍보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 후불제(자유로운 금액 조절)
- 세계 최고 수준의 초정밀 타겟팅
5-2. 매출 3배 UP 구글 애드워즈
구글의 온라인 광고 플랫폼으로써, 애드워즈에 가입하여 구글의 제휴된 검색엔진, 유튜브, 웹사이트, 블로그 등에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① 애드워즈 광고의 특징
- 홈페이지(블로그 포함)만 있으면 진행이 가능하다(비사업자도 가능).
- 관심분야, 인구통계 또는 고객의 행동에 따라 맞춤형 타겟팅이 가능하다.
- PC, 모바일, 앱 등 광범위한 광고가 가능하다(유튜브 포함).
- 언제든지 전화(080-230-2002)로 지원상담을 받을 수 있다.
블로그부터 애드워즈까지 더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시고 싶으신 분은 대표적인 채널 유튜브의 관련 영상을 참고하셔서 채널별로 온라인 마케팅을 실행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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