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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재테크

노마드 비즈니스맨 - 1인 기업가 되는 법

by zzangone 2020. 3. 17.

모두가 바라는 삶이란 어디에도 구속받지 않고 자신의 시간을 자신의 뜻대로 쓸 수 있는 삶이 진정한 자유로운 삶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노마드 비즈니스맨'에선 어떤 방법으로 자유로운 삶을 쟁취할 수 있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들어가는 말 : 일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다

 

단지 내 인생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원할 뿐이다. 결국 그들의 시스템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가 원하는 경제적, 시간적 자유는 자본가들처럼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낼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Part 1. 경쟁하지 않고 이기는 최고의 전략, 노마드 비즈니스

 

노마드 비즈니스(Nomad Business) : 시간적 ,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일하면서 기존 삶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성장해가는 비즈니스를 말한다.

 

01. 직장 생활, 하지 않아도 돈을 번다, 그것도 엄청나게

 

① 노마드 비즈니스맨은 시간을 팔아서 돈을 벌지 않는다. 대신 이들은 시스템을 만든다.

 

돈이 열리는 나무를 보유한 스템 관리자 : 먼저 시스템을 만든 다음, 그 시스템을 통해 돈이 벌리게 하고 그것을 관리하는 것이다. 

 

02. 나의 삶으로 증명하는 경제적, 시간적, 공간적 자유

 

'노마드 비즈니스'는 직장을 다니며 급여를 받고 살아가는, 자신에게 주어진 자유를 억압하는 노동자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자본가의 입장에서 살아가게 된다.

 

경제적인 자유가 준 건 물질적인 행복뿐만이 아니다 : 내가 나를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나에 대한 자존감이 높아졌고 모든 일에 긍정 마인드로 임하게 된다.

 

② 특별한 기억, 소중한 추억을 선사한 공간적인 자유 : 노마드 비즈니스를 시작하던 당시 나에게 필요한 것은 단지 노트북뿐이었다. 공간적인 자유는 나에게 수많은 혜택을 선사했는데, 특히 여행을 좋아하는 나에게 원할 때 언제든지 어디든 갈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03. 노마드 비즈니스 7년 차, 월 1억 원을 달성하다

 

당신도 월 순수익 1억 원 이상을 벌기 희망하는가? 그렇다면 세일즈 커넥팅형 노마드 비즈니스, 마이크로 플랫폼 시스템형 노마드 비즈니스, 1인 미디어형 노마드 비즈니스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라, 이 세 가지 노마드 비즈니스가 선순환 구조를 이루며 연동된다면 충분히 달성 가능한 목표다.

 

04. 그렇다면 어떻게 노마드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을까

 

소비자를 행동하게 만들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 : 내가 수십만 명에 소비자에게 무엇이든 행동하게 만들 수 있으면 그 어떤 상품을 팔아도 우리의 목표인 경제적인 자유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내가 종사하는 분야에 트렌드 리더로 소비자들이 행동하는 방향을 정할 수도 있다.

 

② 내 플랫폼 회원을 내가 하라는 대로 하게 만들어라 : 노마드 비즈니스의 모든 활동은 '나에 대한 영향력을 키우는 일'이다.

 

05. 진정한 노마드 비즈니스맨, 지향점이 다르다

 

노마드 비즈니스맨이 나아갈 방향은 궁극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을 도와주는 데 있다. 그들은 단지 당신이 제공하는 상품이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바꾸어줄 수 있는지를 궁금해할 뿐이다.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팔지 마라. 대신 소비자들이 아름답게, 긍정적으로 자신들의 고통을 해소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해야 한다. 다시 말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그리고 어떠한 이익을 줄지에만 초점을 맞추어라.

 

내 플랫폼에 소비자가 늘어나면 건물의 규모가 커진다 : 지금은 '온라인에서 얼마나 크고 많은 플랫폼을 구축했느냐'로 부의 크기가 달라진다. 앞으로의 미래에는 건물주보다 온라인 플랫폼을 소유한 노마드 비즈니스맨들이 더 큰 수익을을 창출할 것이다.

 

Part 2. 지금이야말로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탈 마지막 기회다

 

01. 지금까지의 실패가 결코 앞으로의 실패는 아니다

 

① '실패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극복하는지에 따라 나 자신의 운명과 내 가족들의 운명, 크게는 회사의 운명까지 달라진다'는 점이다.

 

꿈을 이룬 사람과 꿈을 포기한 사람과의 차이는 한 가지 일을 끝까지 밀고 나아갔는지 아닌지의 여부다.

 

02.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꿈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다. 당신이 진심으로 당신의 가능성을, 다시 말해 이룰 수 있다는 사실과 내면의 힘인 잠재력을 믿는 것을 말한다. 그러한 믿음이 있어야 꿈도 현실이 된다.

 

03. 1분이라도 덜 일하고 100원이라도 더 벌 궁리를 하라

 

'사업을 한다'는 것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하고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가며 내가 목적한 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나씩 만들어가는 것이다.

 

몸이 부지런한 개미보다 머리를 쓰는 베짱이가 이긴다 :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고 어떻게 하면 시간 대비 효율을 높일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 할수록, 내가 일해야 하는 시간은 1분이라도 줄어든다. 더불어 내가 벌 수 있는 돈은 100원이라도 더 늘어난다.

 

04. 시장 선점자들과 경쟁하지 않고 이기는 법

 

내 플렛폼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을 때에는 내 플랫폼에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내는 데 집중해야 한다. 자신이 운영하는 플랫폼 내에서 사람들이 소통하고, 그들 스스로 콘텐츠를 생성하게 만들고 서로 간에 친밀감유대감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

 

05. 크게 성공한 이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

 

  • 제1단계 정보성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시각
  • 제2단계 정보성 콘텐츠를 생산하는 생산자의 시각 : 생산자가 정보성 콘텐츠를 만들어낸 이유목적을 파악하는 시각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다.
  • 제3단계 자신의 원하는 바를 얻는 기획자의 시각 : 정보를 만드는 생산자 혹은 정보를 만들어낸 생산자, 그 정보를 소비하는 소비자 둘 모두를 이용할 줄 아는 기획자가 되어야 한다.

 

Part 3. 저절로 돈이 벌리는 시스템이 답이다

 

01.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으로 수천만 원 벌기

 

① 경제적, 시간적, 공간적으로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배송 대행 시스템 : '내가 상품을 판매하면 나를 대신해서 상품을 배송해주는 시스템'이다. 배송 대행 업체의 상품 중 팔릴 만한 것을 선택해 소비자들에게 잘 알리기만 하면 된다.

 

광고비를 지출하지 않고도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 전략 : '내가 판매할 상품의 카테고리에 맞는 SNS 운영자에게 수익을 나눠줄 테니 내 상품을 노출시켜달라고 하는 전략'이다.

 

02. 100억의 가치를 가진, 마이크로 플랫폼 시스템형 노마드 비즈니스

 

노마드 비즈니스맨들의 최대 자산, 마이크로 플랫폼 : 홈페이지, 카페, 블로그, 밴드, 카카오스토리 채널 등 만들어낼 마이크로 플랫폼은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이 중에서 가장 크게 돈을 벌 수 있는 플랫폼은 단언컨대 '네이버 카페'이다. 소비자들이 가장 익숙하게 정보를 얻는 채널인 네이버 카페 플랫폼으로 마이크로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해야 한다.

 

② 마이크로 플랫폼에 소비자들을 그러모으는 법 : 네이버 카페에는 한 달에 1,000명까지 초대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타깃층을 명확히 한 것만으로 회원을 모으는데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낼수 있다.

 

③ 마이크로 플랫폼으로 제대로 수익 내는 방법 : 내가 만든 플랫폼이 2,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면 된다. 관련된 제의 광고를 받음으로써 수익을 낸다.

 

03. 아직도 넘치는 기회의 장, 1인 미디어형 노마드 비즈니스

 

 젊은 부자가 되고 싶다면 책을 출간하라 : 대중문화 콘텐츠를 만들어라 그중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대중문화 콘텐츠는 책이다. 책을 쓰는 것으로 내가 판매하는 상품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올라가기 때문이다.

 

무주공산, 유튜브를 공략하라 : 자신의 유튜브 동영상이 단 몇 천 건의 조회 수만 일으킨다고 해도 어떤 상품이든 팔 수 있고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다.

 

04. 가장 완벽한 노마드 비즈니스 시스템, 트리니티형 노마드 비즈니스

 

 세일즈 커넥팅형 노마드 비즈니스 + 마이크로 플랫폼 노마드 비즈니스 + 1인 미디어형 노마드 비즈니스 = 트리니티형 Trinity(삼위일체) 노마드 비즈니스

 

05. 일하지 않고 돈을 벌기 위해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것

 

모든 일은 결국 '누군가를 설득하는 것'이고 이것이 우리가 하는 일의 본질이다. 내가 소비자를, 혹은 누군가를 설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그들이 설득되어 나에게 비용을 지불하게 만드는 시스템을 만들면 되기 때문이다.

 

Part 4. 초보 노마드 비즈니스맨이 시장을 장악하는 법

 

01. 완벽하게 성공하는 데 필요한 네 가지 요소

 

① 타이밍 : 현재의 트렌드를 읽으면서 지금 뜨고 있는 이슈와 사람들의 관심사집중도를 살펴보고 어떤 타이밍에 카페를 시작하는 게 좋은지 수익화는 언제 하는 것이 좋고 아이템을 판매한다면 언제 어떤 아이템으로 할지 고민한 다음 자신의 카페를 기획해야 한다.

 

② 타기팅 : 어떤 니즈, 연령층, 직업명확하게 타기팅을 해 타깃 소비자가 관심과 흥미를 느껴서 가입하게 만들어야 한다.

 

③ 타이틀링 : 내 플랫폼에 가입하는 사람의 50% 이상은 카페 타이틀을 보고 가입할지 말지 결정한다. 따라서 아무리 좋은 콘텐츠와 강의, 상품이 있더라도 타이틀을 잘못 지으면 매출의 절반은 실현할 수 없는 셈이다.

 

④ 마케팅 : 잘되는 플랫폼들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운영자가 공격적인 마케팅(다양한 이벤트)을 진행한다는 점이다. 

 

02.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면 1등은 바로 '나'다

 

① 경쟁하지 않고 플랫폼을 구축하는 전략 :  경쟁자들과 분야는 같을지언정 전혀 다른 콘셉트의 플랫폼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② 내가 가지고 있는 나만의 시장을 창출하라

 

03. 나를 알리고 나를 판다, 퍼스널 브랜드 전략

 

① 퍼스널 브랜드 구축되는 순서와 방법 : 제품과 관련된 스토리를 만든다 → 제품을 광고한다 이벤트를 구상하고 실행한다 새로운 스토리를 업데이트한다. 

 

② 경쟁자들과 나를 차별화하는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라 : 이제 시장에 진출하는 초보 사업가들이라면 각자의 분야에서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게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필요가 있다. 나만의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카페를 만들고 플랫폼을 구축해야 하며, 책을 쓰고 SNS를 이용많은 사람들에게 와 내 플랫폼들의 퍼스널 브랜드를 높여야 한다.

 

04. 소비자를 내 마음대로 움직이는 마법의 10단계 프로세스

 

  • 1단계 : 소비자의 문제를 인식시키고 욕구 만들어내기
  • 2단계 : 소비자의 문제점에 공감하는 모습 보여주기
  • 3단계 : 소비자의 욕구를 채워줄 아이템 제시하기
  • 4단계 : 판매할 아이템이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증명하기 - 책, 사례, 논문, 언론보도 등 자료
  • 5단계 : 제3자의 긍정적인 후기나 추천으로 아이템에 대한 확신 심어주기
  • 6단계 : 판매 아이템의 이용 가치를 보여주고 구매욕 끌어올리기 - 실사례, 칼럼, 동영상 등 콘텐츠
  • 7단계 : 손실 회피 심리를 차단하고 구매하고 싶게 유도하기 - 직접 사용한 소비자 후기나 동영상
  • 8단계 : 희소가치를 만들어서 구매 유발을 독려하기 - 수량 한정, 기간 한정 신청, 인원 한정 등의 마감 전략
  • 9단계 : 추가 주문, 할인, 이벤트 등의 전략으로 추가 구매 유도하기
  • 10단계 : 이득 포인트 각인시켜 열성 소비자 만들기 - 사후 관리, 질의응답, 불량상품 교환

05. 초보 사업자가 연간 3억을 벌기 위해 반드시 답해보아야 할 여섯 가지 질문

 

  • 소비자는 어떤 용건을 가진 사람인가?
  • 소비자에게 제시할 해결책(솔루션)은 무엇인가?
  • 타사가 제공하는 솔루션과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 누구에게서 이익을 낼 것인가?
  • 무엇으로 이익을 낼 것인가?
  • 어떤 시점에서 이익을 낼 것인가?

Part 5. 10만 회원을 보유한 초대형 플랫폼 구축하기

 

01. 경쟁하지 않아도 이길 수밖에 없는 플랫폼의 조건

 

① 자신이 진입할 분야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대형 플랫폼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소비자층을 공유하고 있는 유사하지만 다른 카페를 만들어 안정적이면서도 빠르게 내 플랫폼을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수 콘셉트 키워드 찾기 : 만약 내 분야에 부여할 콘셉트 키워드를 찾는 게 어렵다면 대형서점의 서적 코너들을 한 번 둘러보면서 요즘 유행하는 콘셉트는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된다. 

 

접근 방식을 달리하면 무궁무진한 기회가 있다 :  어떤 시장이든 경쟁이 없는 시장은 없다. 그러나 접근 방식을 달리한다면 아직도 진입할 수 있는 시장과 분야는 무궁무진하며 만들어낼 수 있는 플랫폼의 주제 또한 무수히 많다.


노마드 비즈니스맨이 되기 위한 나만의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선 세분화된 타기팅, 콘셉트 차별화, 지속적인 마케팅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끈기가 필요하다고 간략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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